차준희 지음 프리칭아카데미 간 2007년
예레미야는 ‘진리 따라 한 평생’을 산 사람이다. 그는 인생 말년에 유다 왕국의 멸망을 경험했고, 원치 않는 이집트까지 끌려와서 마지막 순간까지 동족 유다의 반대를 받으면서도 끝까지 하나님의 말씀을 선포했다. 그는 일평생 40년이 넘도록 하나님의 뜻을 외쳤지만, 남유다 이스라엘 백성들은 돌이키지 않았다. 그래도 그는 듣든지 아니 듣든지 진리만을 외쳤다. 진리는 듣는 사람들의 동의 여부에 달려 있지 않기 때문이다. 그는 백성들의 여론을 살피며 좌지우지하지 않았고, 오직 하나님의 뜻에 따랐다. 정치적으로는 중동 패권의 긴박한 세계사적 변화에 역사하시는 하나님의 뜻을 선포하였고, 종교적으로는 종교지도자들의 부패와 백성을 선동하는 거짓 선지자들의 반대편에 서서 하나님의 뜻을 선포하였다. 그래서 예레미야 선지자를 두고, 고독과 벗하며 사는 ‘눈물의 예언자’라고 일컫는다. 한평생 진리만을 따른 한 예언자의 삶이 있었기에, 오늘날까지 야웨 신앙이 그 생명력을 유지하는 것이다.
목차
머리말 서론
제1장 | 예레미야의 소명(렘 1장)
1. 말씀사건양식 2. 하나님의 부름 3. 부름 받은 자의 거절 4. 하나님의 설득 5. 하나님의 약속 6. 성직 수여식 7. 선포내용 각주
제2장 | 있을 수 없는 배신(렘 2장)
1. 광야 시절의 허니문 2. 야웨의 성물 3. “헛것”(nothing)을 쫓다가 “헛것”(no thing)이 되다 4. 대를 이어 계속되는 배신 5. 지도자라는 것들이 6. 유래를 찾을 수 없는 “신(神)-갈아 치우기” 7. 버림받으신 하나님 각주
제3장 | 회개와 새로운 삶(렘 3장)
1. 재결합(회개)의 불가능 2. 입에 발린 회개와 계속되는 악행 3. 언니 이스라엘의 파경을 옆에서 보고도 계속되는 동생 유다의 위험한 장난 4. 이혼녀 언니 이스라엘의 재결합(회개) 각주
제4장 | 용서받을 수 없는 유다 백성(렘 5장)
1. 심판보다는 용서 2. 체벌을 통한 회개촉구 3. 고삐 풀린 황소 같은 지도자들 4. 용서가 불가능한 하나님의 백성 5. 맹목적인 자기도취 각주
제5장 | 심판받아 마땅한 유다 백성(렘 6장)
1. 유다를 공격하라고 명하시는 야웨 2. 할례 받지 못한 귀 3. 돌팔이 의사인 정신적 지도자들 4. 두 가지 안내표지 5. 최상급의 예물이냐, 토라 순종이냐? 각주
제6장 | 예레미야의 성전설교(렘 7장)
1. 이곳이 하나님의 성전(聖殿)이라고? 2. 이곳이 진정한 하나님의 성전(聖殿)이 되려면 3. 성전이 도둑의 소굴이 되다니! 4. 어찌 역사의 교훈을 이토록 쉽게 잊어버릴 수 있는가? 각주
제7장 | 눈물의 예언자 예레미야(렘 8장)
1. 죽음보다 더 비참한 생존자의 운명 2. 짐승만도 못한 유다 백성 3. ‘율법 소유’보다 ‘율법 청종’ 4. 치명적인 독 5. 하나님의 탄식과 백성의 탄식 모두를 느끼는 예언자의 탄식 각주
제8장 | 예레미야의 좌절(렘 9장)
1. 공동체의 기초인 신뢰가 무너진 사회 2. 인간의 죄로 인한 생태계의 파괴 3. 시온에서 들려오는 곡(哭)소리 4. 야웨 신앙의 최고 가치 5. 마음의 할례 각주
제9장 | 중보기도의 금지(렘 11장)
1. ‘축복의 언약’이 ‘저주의 언약’으로 2. 기도가 막히기 전에 3. 제물(祭物)이 삶을 대신(?) 4. 고난 받는 하나님의 종 예레미야 5. 예레미야의 복수(?) 요청 기도 각주
제10 장 | 하나님과 겨루는 예레미야(렘 12장)
1. 하나님이 그러실 수가! 2. 하나님의 동문서답 3. 그래도 믿을 것은 하나님밖에 4. 하나님의 파토스(pathos) 5. 유다의 원수나라도 하나님의 백성인가? 각주
제11 장 | 제2의 천성인 인간의 죄성(렘 13장)
1. 허리띠는 허리에 있어야 2. ‘축복의 포도주’인가, ‘저주의 독주’인가 3. 산고의 고통과 성폭행의 수치 4. 제2의 천성으로 굳어진 인간의 죄성 각주
제12 장 | 거부당한 기도(렘 14장)
1. 영욕(榮辱)을 함께 2. 입술예배(lipservice)가 아니라 손발예배(lifeworship)를 보시는 하나님 3. 백성도 거짓 예언자와 동일한 운명 4. 하나님이 거절할 때까지 각주
제13 장 | 사회적 나병환자가 된 예레미야(렘 15장)
1. 질책에서 최후의 심판으로 2. 청중이 없는 예언자 3. 와디(속이는 시내) 같으신 하나님 4. 회개가 중단되면 소명도 무효 각주
제14 장 | 한평생을 독신으로 살아야 하는 예레미야(렘 16장)
1. 유다의 심판을 삶으로 설교하는 예레미야 2. 죄악된 삶 자체가 심판 3. 출-애굽(Ex-Egypt)에서 출-바벨론(Ex-Babylonia)으로 4. 피할 수 없는 하나님의 심판 5. 어리석은 우상숭배자보다 더 악한 광기 어린 우상파괴자 각주
제15 장 | 가던 길을 멈추고 자기를 점검하는 예레미야(렘 17장)
1. 풍요가 아니라 오히려 박탈과 추방 2. 웰빙의 근원이신 야웨 3. 자신의 정당성이 입증되기를 간구하는 예레미야 4. 회복의 축제와 자기성찰의 날인 안식일 각주
제16 장 | ‘공공의 적’이 되어 버린 예레미야(렘 18장)
1. ‘세속의 공간’이 ‘계시의 공간’으로 2. 희망의 미래를 여는 회개 3. 처녀 이스라엘이 어찌 그럴 수가? 4. 비(非) 복음적인 기도? 각주
제17 장 | 예레미야의 겟세마네 기도(렘 20장)
1. 처음으로 채찍에 맞는 예레미야 2. ‘유혹의 달콤함’과 ‘강간의 난폭함’ 3. 절망에서 찬양이 4. 예레미야의 겟세마네 기도 각주
제18 장 | 예레미야의 궁전설교(렘 22장)
1. 지도자의 근본 책무인 정의와 공의 2. 백성에게는 지지받았지만 하나님에게는 인정받지 못한 여호아하스 3. 공권력(公權力)을 사권력(私權力)으로 남용한 여호야김 4. 인간적인 도움에 취해 버린 예루살렘 5. 오아시스로 곡해된 신기루인 여호야긴 각주
제19 장 | 거짓 예언자(렘 23장)
1. 예언자여! 너마저 2. 죄악의 원천인 예언자들 3. ‘죽이는 구원 예언’과 ‘살리는 심판 예언’ 4. 가깝고도 먼 하나님 5. 꿈 계시와 말씀 계시 각주
제20 장 | 법정에 선 예레미야(렘 26장)
1. 메시지 변형의 유혹 2. 현상유지와 현상개혁 3. 매우 늦었지만 아주 늦은 것은 아니다 4. 지도자의 반성과 공동체의 샬롬 5. 신실한 소수자들이 있기에 각주
제21 장 | 예레미야 VS 하나냐(렘 28장)
1. 2년 VS 70년 2. 전통기준과 성취기준 3. 국가의 운명보다 더 중요한 하나님의 의로움 4. 참 신앙과 이데올로기 각주
제22 장 | 예레미야의 편지(렘 29장)
1. 새 시대, 새 신앙 2. 희망의 배움터인 포로지 3. 허상 허물기 4. 도덕적 타락과 신학적 왜곡 5. 하나님의 시간표 각주
제23 장 | 새 언약(렘 33장)
1. 통곡과 탄식의 종식 2. 소용돌이치는 긍휼 3. 역기능의 회복 4. 내일의 빛 아래서 5. 상생(上生)에서 상생(相生)으로 6. 석비(石碑)에서 심비(心碑)로 각주
제24 장 | 불타는 두루마리 책(렘 36장)
1. ‘말’(言)로 못하면 ‘글’(書)로 2. 바룩의 전략적 선택 3. 고위 장관들의 ‘윈 앤 윈’(win and win) 4. 위험 ‘전’(before)이 아니라, 위험 ‘속’(in)에서 5. 불에 타도 없어지지 않는 하나님의 말씀 각주
제25 장 | 예레미야의 마지막 말씀(렘 44장)
1. 망하고도 정신 못 차리는 유다 백성 2. 여전히 풍요와 축복만 3. 진리 따라 한평생 각주
참고문헌
감사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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